이전에도 이런 일이 있었는데, 그땐 며칠 만에 좋아졌습니다. 그런데 이번에는 좀 더 오래 지속되는 것 같아요. 오른쪽 엉덩이뼈가 아픕니다. 허리나 다르에는 다른 이상은 없구요. 엉덩이 뼈 뒤쪽만 아프네요.
앉거나 서고, 걸을 때는 괜찮은데 가끔 걸을 때 아플 때도 있어요. 이게 좀 이상한게 걸을 때 보통은 아픈데 약간 신경쓰면서 특정 자세로 걸으면 안아프기도 해서 애매하네요.
가만히 있을 때 아픈건 아니라서 심각한건 아닌거 같기도 한데.. 가끔 걸을 때 오른쪽 엉덩이뼈가 어긋나는 것 같은 느낌과 뚝뚝 소리도 납니다. 작년에 허리디스크가 있기 전에 걷기 힘들 정도로 꼬리뼈가 아팠었는데, 엑스레이 검사상 아무 이상이 없었거든요.
그리고 며칠지나니 안아프기도 했구요. 오른쪽 엉덩이뼈도 그때처럼 한두번 아프면 며칠 지나면 괜찮아지곤했는데 이번엔 생각보다 오래 가는 것 같아 질문드려요. 현재 일주일째 아픈데 병원 가봐야 하나요?
답변 드립니다.
안녕하세요. 네이버 지식 iN 닥터 이덕주입니다. 지난 해에 허리디스크가 확인되었고, 최근에 다시 우측 엉덩이 부분에서 통증이 나타난다면, 가장 먼저 의심해봐야 하는 것은 디스크의 재발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지난 해에는 MRI가 아닌 X-ray로만 진단을 받았다면, 정확한 진단이 확인되지 않았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1주일 이상 우측 엉덩이 부위의 증상이 계속된다면, 일반적으로 디스크, 이상근증후군, 근막동통증후군 등을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정확한 진단은 의학적인 검사(진찰)와 디스크의 경우 MRI 검사를 통해 이루어집니다. 이러한 질병들은 증상이 경미한 경우 대부분 보존적인 치료법(물리치료, 약물치료, 운동치료 등)을 통해 호전될 수 있습니다.
디스크 (추간판 탈출증)의 주요 특징
- 통증: 흔히 허리에서 시작하여 허벅지, 종아리, 발목으로 통증이 퍼집니다. 한쪽 다리에 통증이 집중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 치료법: 통증 관리를 위해 통증 완화제 사용
물리치료 및 운동치료를 통한 근육 강화
시술적 치료 (피셔 레이저, 침술 등)
심각한 경우 수술 고려
이상근증후군의 주요 특징
- 근육 통증과 불편함: 특정 부위(예: 엉덩이)에서 지속적인 근육 통증과 불편함이 나타납니다.
- 치료법: 물리치료를 통한 근육 이완 및 강화
통증 관리를 위한 약물치료
안정적인 활동 및 스트레칭 권장
스트레스 관리 및 생활 습관 개선
근막동통증후군의 주요 특징
- 지속적인 근막 통증: 특정 근육이나 근막 주변에서 지속적인 통증이 나타납니다.
- 치료법: 물리치료를 통한 근육 이완 및 통증 완화
통증 관리를 위한 약물치료
마사지 및 침술
스트레칭 및 운동 권장
스트레스 관리 및 생활 습관 개선
먼저 정확한 진단을 받고 이에 맞는 치료를 받으시기를 권장합니다. 지속적인 통증이나 불편함이 있다면 즉시 전문의와 상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