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주 전 일을 무리해서 하고 난 후부터 허리에 뭔가 쎄한 느낌이 듭니다. 허리가 심하게 아픈건 아니고 콕콕 찌르는 듯한 느낌도 아니고 무언가 허전하면서 불편한 느낌이 드는데.
제가 평소 다리길이에 차이가 있을 정도로 골반이 비대칭이라 의사선생님이 허리디스크가 나타날 수 있다고 조심하라고 하셨거든요. 허리디스크일까요?
가끔 허벅지가 아프긴한데 뭔가 어떻게 아프다고 표현하기는 어려워요ㅠㅠ 또 가끔 발바닥에 전기가 통하는 것처럼 찌릿거리는 느낌이 들고, 오른쪽 허벅지 아래부터 종아이 위까지 당기는 듯한 느낌도 듭니다. (당기는 느낌은 앉거나 눕고 걸을 때 등 자세와 상관없이 나타납니다)
혹시 몰라 검색해보니 하지직거상테스트라는 것을 알게 됐는데, 제가 양쪽 다리 다 테스트를 해보니 40~50도 정도 밖에 올라가지 않아요. 또 그정도만 올려도 발끝까지 찌릿거리고 통증이 나타나는데.. 원래 유연성이 부족하다고 생각했는데 유연성이 부족하면 이정도만 올라가는 건가요?
발끝까지 나타나는 저림증상은 좌골신경통을 의심해볼 수 있다는데 허리디스크라고 하기에는 허리가 전혀 아프지 않으니.. 제가 어떤 증상인지 궁금합니다.
답변 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언급하신 증상으로 판단하면, 디스크 탈출증(일반적으로 디스크 탈장이라 불리기도 함) 가능성이 높아 보입니다. 이 질병은 허리뼈 사이의 디스크가 약해져 신경을 압박하거나 자극하여 허리와 다리에 통증을 유발하는 특징이 있습니다. 특히 좌골신경통은 좌골신경이 자극되어 발생하는 통증으로, 다리 아래쪽으로 퍼지는 특징이 있습니다.
디스크 탈출증 & 좌골신경통 공통된 증상
- 허리 통증: 두 질병 모두 허리 부위에서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 다리 통증: 허리에서 시작되어 다리로 통하는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통증의 방사 및 투사: 허리에서 시작된 통증이 종종 다리로 방사하거나 투사될 수 있습니다.
- 통증 강도 변화: 통증이 움직임, 자세, 활동에 따라 강도가 변할 수 있습니다.
디스크 탈출증 & 좌골신경통 차이점
디스크 탈출증의 특징
- 추간판의 변형: 디스크가 약해져서 신경을 압박하거나 자극합니다. 이로 인해 디스크의 탈출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디스크 위치에 따른 다리 증상: 디스크가 어디에서 탈출했느냐에 따라 다리의 특정 부분에 통증, 저림, 무감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좌골신경통의 특징
- 좌골신경의 자극: 좌골신경이 자극되면 허벅지, 종아리, 발뒤꿈치 등을 따라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마비와 약화: 특정 경우에는 다리의 힘이 떨어지거나 마비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 좌골신경의 족저압: 좌골신경 자극에 의해 발 발가락의 감각이 변화하거나 통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 두 질병은 유사한 증상을 보이므로, 정확한 진단이 매우 중요합니다. 치료 방법이 다를 수 있기 때문입니다. 먼저 병원을 찾아 진찰 및 검사(MRI 등)를 받아 정확한 진단을 받고 이에 맞는 치료를 받으시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