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캐나다에 있는 학생입니다. 한 달 전 한국에서 레이저를 통한 발바닥사마귀 치료를 받았고, 일주일 뒤 캐나다로 와야해서 완치를 못하고 Duofilm이라는 약을 처방받아 왔는데요. 해당 약을 사용하게 되면서 피부가 벗겨지더니, 일주일전쯤 발바닥에 심하게 통증이 발생해서 보니 피부가 붉어지고 부어오르면서 곪기시작했어요.
인터넷으로 확인해 보니 짜내라고 해서 짜내고 누렇게 변한 피부를 벗겨내고 소독을 했는데 다시 재발한 것 같아요. 어떤 약을 발라야 할지, 어떻게 치료해야 할지 모르겠어요.
우선 피부가 노랗게 변했으니 벗겨내고 고름을 짜내고 소독 후 후시딘을 발라주고 있는데.. 캐나다에서는 병원가기도 어려운데 집에서 혼자 할 수 있는 치료방법이나 복용할 수 있는 약은 없을까요? 그리고 요며칠 미열과 어지럼증과 함께 컨디션이 안좋은데 이게 발에 염증이 생겨서 그럴 수 있나요?
답변 드립니다.
사마귀 치료를 받은 부위에 염증이 생긴 것 같습니다. 피부색 변화를 보았을 때는 세균감염이 동반되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후시딘이 세균 치료에 효과적인 약이지만, 고름까지 나오는 경우에는 혼자 소독하는 방법으로는 치료하기 힘들 뿐더러 감염이 심해지면 더 큰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현재 미열도 같이 있다면 전신적으로 염증 반응이 퍼질 수도 있는 상태입니다. 현재 상태에서는 항생제 복용 및 주사 등의 방법이 필요한 상태로 보이며, 이러한 약품은 의사의 처방이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사용되는 몇 가지 항생제 및 치료 옵션
- 항생제: 의사가 적절한 항생제를 선택하여 처방할 것입니다. 흔히 사용되는 항생제로는 세포식물합성억제제, 마코롤라이드, 세파로스포린 계열 등이 있습니다.
- 염증진정제: 염증 및 부종을 완화하기 위해 비스타, 프레드니존, 낙트렉손과 같은 염증진정제가 사용될 수 있습니다.
- 카테콜라민류: 염증 및 감염을 치료하기 위해 카테콜라민류가 사용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