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나이는 올해 18세이며 현재 임신 중입니다. 병원에서는 위내시경 검사를 받을 수 없다는 얘기를 들었는데, 너무 아프다고 해서 급하게 5시간짜리 링거를 맞았습니다. 맞은 순간은 괜찮았지만, 항상 새벽 5시부터 아프기 시작하여 왜 아픈건지 궁금해졌습니다. 전 술은 전혀 마시지 않았고, 최근에 마신 것은 3달, 4달 전이었습니다. 그러나 담배는 많이 피는 편입니다.
현재 가파른 숨을 헉헉거리며 쉬고, 기침이 나오면 위가 튀어나올 것 같이 아픕니다. 보통 아프면 누워있는데 더 아파서 그렇게 할 수 없고, 약을 먹어도 나아지지 않고 오히려 더 아픕니다. 아무 이유 없이 아픈데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겠네요
1.대체 왜 이렇게 위가 아픈 건지 원인이 뭘까요?
2.임신 중이지만 아이를 낳지 않을 계획이라면 어떤 음식이 좋을까요?
3.좀 덜 아프게 하는 방법이 있을까요?
답변 드립니다.
1. 대체 왜 이렇게 위가 아픈지 원인이 뭘까요?
임신 초기에 호르몬의 변화와 흡연, 스트레스로 인한 위산 과다가 그 원인으로 생각됩니다. 특히 위산 과다는 새벽에 많이 나오기 때문에 십이지장 궤양 같은 소화성 궤양이 있는 경우에는 새벽에 증상이 더 심해집니다.
더불어서 흡연은 타액 분비를 감소시켜 식도의 효과적인 위산 제거가 어려워지고 위식도 괄약근을 느슨하게 만들어 위산 역류를 조장합니다. 님께서 말씀하신대로 누워 있으면 더 심화될 수 있습니다.
2. 임신 중이지만 아이는 지울 거니 여기에 좋은 음식 없을까요?
우선 될 수 있으면 금연을 노력해 보시고, 자기 전에 음식 섭취는 최소화하고 매운 음식은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3. 좀 덜 아프게 하는 법 없을까요?
증상이 있을 때(새벽에) 우선 빨아먹는 제산제을 1~2포 드셔보시고, 주무시기 전에 도 드셔보세요.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