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원에서 눈 아래를 살펴보니 피 검사를 해보라고 하는 거야. 토요일에 병원에 A형 간염 주사 맞으러 갔다가 의사 선생님께서 눈 아래를 살펴보셨어. 갑자기 어머니한테 딸아이 피 검사좀 받게 해 보라고 하시더라고. 무슨 수치가 낮다고, 다른 사람은 눈 아래 뒤집어 살펴보면 약간 붉으스름한 게 있는데, 나는 하얗거든. 이거 무슨 수치가 낮다고 하는 건지 잘 모르겠어서
답변 드립니다.
안녕하세요. “눈 아래 뒤집어 까 보면..” 이라는 행위는 진찰 방법 중 하나로, 주로 결막을 확인하게 됩니다. 결막은 미세한 모세혈관이 많이 모여 있어 체내의 혈액 양이 충분한지, 아니면 빈혈과 같이 부족한지를 쉽게 추정할 수 있는 진찰 방법입니다.
물론 이 방법만으로 평가하지 않고 여러 가지 다른 진찰 방법으로도 판단할 수 있어요. 그리고 나서 진찰 소견에 따라 피 검사를 권유해서 혈액 검사 결과와 같은 객관적인 자료를 얻어 치료 여부를 결정하게 됩니다.
————————————————————————————
비닐과 순대를 같이 삼켰습니다.
순대를 먹으면서 비닐 봉지 형식의 소금을 뜯은 걸 무심코 순대랑 같이 먹어버렸는데 어떻게 해야 할까요? 체내에서 분해되지 않을 것 같은데, 새끼손가락 반 마디 정도의 넓이였는데요. 지금 속이 좀 아픈 것 같기도 합니다. ㅠㅠ
답변 드립니다.
비닐을 삼키셔서 생길 수 있는 위장관 이물질에 대한 설명으로, 상부식도의 괄약근, 중부식도 협소부위, 하부식도의 괄약근, 위에서 십이지장으로 넘어가는 유문륜(pyloric ring), 회맹판(ileocecal valve) 등이 해당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대다수의 작은 이물들은 증상을 유발하지 않고 소화기를 통과하여 자연 배출되므로 80~90%에서는 큰 걱정이 필요하지 않을 것으로 판단됩니다. 증상이 계속되면 가까운 병의원을 찾아 진찰을 받아보시고, 필요하다면 내시경 검사를 고려해보시기를 권유드립니다.